티스토리 뷰

매 새 학기가 오기 전에 현재 학업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가 본가와 멀리 떨어져 있을 때는 기숙사를 이용하려고 하는데요. 해당 기숙사 입소는 비단 멀리 떨어져 있는 요건뿐만 아니라 본인의 건강에도 이상이 없다는 건강진단서도 제출해야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해당 건강진단서에 대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숙사 입소를 위한 건강진단서 발급방법

 

건강진단서는 왜 제출하나요?

기숙사 내에서 전염병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진단서를 제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진단서를 통해 기숙사생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전염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기숙사생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숙사 입소 시 건강진단서를 제출하는 것은 기숙사생의 건강을 보호하고, 기숙사 내에서 전염병을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기숙사 입소를 희망하는 학생은 건강진단서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진단서

 

 

병원 or 보건소 어디로 가야할까? 

일반적으로 보건소는 보건증을 발급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그럴 것이 예전에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하여 해당 사장님한테 보건증을 제출한 적이 있는데요. 해당 보건증도 보건소에서 발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의 건강진단서는 보건증과 비교했을 시 좀 더 검사항목이 많고 큰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데요.

정답부터 말하자면 일반 보건소에서도 기숙사 입소를 위한 건강진단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건강진단서

 

 

일단 보건소에서 발급받자.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도 건강진단서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보건소에서도 발급 가능하다면 거의 대부분이 보건소로 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상대적으로 일반 병원보다 가격이 낮다는 장점 때문일 것입니다. 

보건소에서도 일반병원에서 건강진단을 위한 장비의 대부분은 갖춰져 있기 때문에 본인이 입소하려고 하는 기숙사에서 어떤 항목의 건강진단 항목이 필요한지는 필수적으로 꼭 물어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필요 없는 항목의 건강진단을 받으면 결국은 비용이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잘 알아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필수 준비물 : 본인 신분증 및 검사비용

보건소

 

 

 대부분이 결핵검사 제출을 요함.

결핵검사는 왜 해야 하는 지는 대부분이 아실 것입니다. 결핵은 결핵균이 침입하여 발생하는 병입니다. 결핵은 호흡기 분비물로 옮겨지는 전염성 질환으로, 환자와 접촉하는 주위의 지인에 전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동생활을 하는 기숙사에서는 해당 검사가 필수적이죠. 

결핵은 흉부촬영(엑스레이 검사)만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피를 뽑아야 된다는 생각은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앞서 기다리는 사람만 없다면 검사은 엄청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결핵 검진

 

 

건강진단서 발급 출력은 언제?

자 이제 다왔습니다. 엑스레이 촬영을 하면 의사가 판독을 해야 합니다. 골절이나 위급한 경우에는 신속한 치료를 위하여 바로 판독하여 진행이 되지만 이런 건강검진은 별도의 판독하시는 전문의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소요되고 일반적으로 발급을 위해서는 1~3일 정도가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해당 발급을 위해서 또다시 보건소를 방문할 필요는 없으며 이제는 온라인 발급 신청도 가능하므로 하기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증명문서 발급을 진행하면 출력할 수 있습니다.

e보건소 홈페이지

 

 

마치며...

일전에 기숙사 입소는 아니지만 건강진단서를 발급하여 제출할 때가 저도 있었는데요. 이 때도 보건소에서 발급을 했던 때가 기억이 나네요. 보건소는 청결했고 검진하여 주시던 분들도 친절했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일반병원보다 발급절차도 간단하고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절약할 수 있으니 꼭 보건소에서 건강진단서를 발급하여 기숙사 입소를 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