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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이사 날이 다가왔습니다! 설레는 마음과 더불어 걱정과 스트레스도 함께 찾아오는 이때, 완벽한 이사를 위한 체크리스트와 예상치 못한 분쟁 해결 방법까지 총정리하여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꼼꼼하게 준비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걱정 없는 이사를 완수하세요!
이사 계획 단계, 꼼꼼한 준비로 성공적인 시작
이사 2주 전에 해야 할 일
- 이사 일정이 정해지면 허가받은 이사대행업체를 선정하여 예약합니다.
- 이사방법을 결정해 이사대행업체와 계약합니다. 포장이사를 이용할 때에는 표준계약서를 받아둡니다.
- 베란다, 옥상, 청고정리를 합니다.
- 불필요한 물품을 정리합니다.
이사 1주 전에 해야 할 일
- 고층아파트로 이사하는 경우 관리사무소로 곤돌라 도는 엘리베이터 이용을 예약합니다.
- 각종 통장과 신용카드 주소변경 합니다.
- 우체국에 주소이전 신고를 합니다.
- 수도요금, 전기요금 등 공과금 및 아파트관리비를 납부합니다.
- 신문, 우유 등의 배달중지 등을 요청합니다.
이사 하루 전에 해야 할 일
- 짐정리를 마무리합니다.
- 세탁기 물빼기를 하고, 냉장고 정리 및 에어컨, 냉장고 배관을 정리합니다.
- 귀중품, 유가증권, 현금을 따로 보관합니다.
- 가스시설을 철거합니다.
이사 당일
- 이사짐 확인, 집 안팎의 청소 점검 및 신편용품을 재점검합니다.
- 이사요금을 정산합니다.
- 전기, 가스, 수도를 점검합니다.
이사 후
- 이사집 정리를 합니다.
- 전화, 인터넷 등을 개통하고, 에어컨 및 가전제품 등을 설치를 합니다.
- 새 거주지의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신고를 하고 전월세 주택임대차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 아이를 전학시킵니다.
이사 업체 관련 분쟁 해결방법
분쟁해결방법
이사와 관련하여 소비자와 이사업체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서로 원만히 합의하여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합의를 통해 분쟁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소비자단체 등을 통한 해결, 한국소비자원을 통한 해결 및 법원을 통한 해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분쟁 발생 시 해결방법
- 소비자단체 등을 통해 해결하기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소비자가 조직한 단체로 공정거래위원회나 각 지방단체에 등록된 소비자단체는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를 처리하기 위한 상담 및 정보를 제공하거나 당사자 사이의 합의를 권고합니다.
-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해결하기
-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한 분쟁에 관하여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상담(국번 없이 ☎1372)을 통해 소비자 피해에 대한 대응방법 안내를 받거나 문제해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소비자 상담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소비자단체 등이 소비자로부터 피해구제 신청을 받을 경우에는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고, 한국소비자원은 피해구제가 접수되면 사실조사 등을 바탕으로 당사자에게 합의를 권고합니다.
- 법원을 통해 해결하기
- 소액사건심판
- 지급명령(독촉절차)
- 민사조정
- 민사소송
이사 관련 분쟁 예방하기
분쟁예방
이사를 하다보면 종종 이삿집이 제때 도착하지 않는다거나 파손되는 등의 사유로 이사업체와 분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책임 소재가 분명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매우 곤란합니다. 이런 점에서 역시 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대한 미래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합니다.
귀찮고 힘든 이삿짐 피해분쟁 예방하기 위한 꿀팁
- 이사업체와 검인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해 1부씩 보관하기 바랍니다.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아 계약조건 변경이나 계약불이행으로 인한 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이사업체의 피해보상 이행보증금 또는 보증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하세요.
- 귀중품은 반드시 이사 전에 본인이 보관하기 바랍니다. 특히 귀중품의 파손 등으로 인한 분쟁을 막기 위해서는 이사 전에 작업자와 함께 기존에 파손되어 있는 물품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사작업 전에 파손 및 훼손되어 있는 물품을 확인하고 그러한 우려가 있는 품목은 따러 지정하기 바랍니다.
- 작업 중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현장 책임자와 확인하여 조치하기 바랍니다.
- 보관이사의 경우 별도의 이사화물 보관계약서를 작성하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사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니지만, 예상치 못한 분쟁으로 인해 스트레스와 시간 낭비를 겪기도 합니다. 이사 분쟁은 이삿짐 피해, 계약 불이행, 금전 문제 등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며, 해결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사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겠지요. 막상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우선 서로 원만하게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합의가 어려울 경우는 소비자단체 및 한국소비자원 등을 통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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